지식에 비추어 점검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지식을 더 얻을 수 있어 수학 교과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발견학습 이론에 따른 수학교육의 특성을 서술하고, 탐구중심의 활동이 수학적성향과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지에 대한 의견을 서술해 보겠다.
평가 방법
① 결과 중심의 평가 < 과정 중심의 평가
② 객관식 선다형 위주의 평가 지양
다양한 기법 활용
주관식 지필 검사, 프로젝트 평가, 포트폴리오
③ 도구의 개발
수학적 태도 및 가치 인식의 정의적 성향을 평가
④ 학습 심리적 요소를 고려
⇨ 적절히 고안된 평가 기법의 적용
Ⅱ 본론
1. 발달수준별 수학 게임 활동과 유아의 수학적 능력 및 성향
교육과정에서의 수준이라 함은 유아의 연령을 나타내는 것이 아닌, 유아 개인의 능력, 즉 유아 개인의 발달 수준에 적절하고 흥미를 고려한 교육과정을 제시하여 개별화 교육과정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의
수학적 개념을 구성하는 학습 장면에서는 기본적으로 추상적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둘째, 도구성(유용성) : 수학 교과는 우선 여타의 학교 교과의 학습을 돕는 기초적인 도구 교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뿐 만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도 가시적으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은 두말 할 나위 없다. 특히
수학적 사고가 가능한 영유아기에 수학교육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갖게 된 것이다.
2) 영유아기 수학능력의 영향력
첨단 과학기술사회에서 수학능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수학 교육의 출발점에 대한 관심도 대두되었으며, 수학교육이 언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가를 결정짓는 근거
Ⅰ. 서론
우리가 사고를 할 때, 정답 하나를 찾는 방법이 있고, 가능한 여러 개의 답을 만드는 방법이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정답 하나를 찾도록 훈련되어왔다. 그러나 복잡하고 변화가 빠르고, 다양화가 신조처럼 번지고 있는 이 지구촌 세계에서 정답 하나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다. 정답 하나
Ⅰ. 수학수업(수학교육, 학습)의 조건
수학을 행한다는 것은 학생들이 수학적 지식을 탐구를 통해서 획득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 중심의 수학 교실에서는 수학을 행할 수 있는 문화가 형성되지 못한다. 수학을 행하는 교실은 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하게 하는 교실 문화가 형성될
성향
4. 느낌의 발달
주관적인 정서 상태로서 특히 학습자가 자기 자신을 능력 있고 가치 있는 존재로 지각하고, 소속된 집단에서 자신이 필요한 존재라고 느끼는 것이다.
Ⅱ. PBL(프로젝트수업, 프로젝트학습)의 유형
1. 실생활 문제 해결형
실생활에서 일상적으로 접하게 되는 상황을 수학적
취급하는 상품 가운데에는 주별, 월별, 계절별 등의 주기를 띠면서 변동하는 상품도 있다.
전년 동월에 비해서 증가율이 어떤가를 조사하는 것은 전월보다 판매액이 어느 정도 증가하였는가를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통계학에서는 수학적 방법을 통하여, 이와 같은 변동의 경향을 파악한다.
의존하게 되며 자신감을 상실하며, 지식 중심의 기계적 훈련을 중시하는 교실의 유아들이 발달적으로 적합한 환경에 있는 유아들보다 긴장감을 더 많이 느끼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Piaget)와 까미(Kamii)가 제시한 수학적 지식의 특성을 비교, 설명하고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서술해 보겠다.